신라대학교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단(LINC 3.0) 2024학년도 동계 계절학기 표준현장실습학기제 참여기업 모집 안내 |
본 사업단에서는 2024학년도 동계 계절학기 표준현장실습학기제 운영에 앞서, 현장실습 참여 희망사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. 학생 현장실습에 관심이 있는 산업체 실무자께서는 본 조사에 참여하시어 표준현장실습학기제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본 수요조사는 기업-대학 간 연계를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파악하여 직무에 적합한 학생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. 본 조사의 결과는 학생의 현장중심 업무능력 함양 및 기업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표준현장실습학기제 운영에 활용될 예정입니다.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.
1. 표준현장실습학기제란?
표준현장실습학기제 | - 현장실습학기제 중 산학협력법 제11조의3제1항의 표준화된 운영기준으로 운영되는 현장실습학기제 * 현장실습학기제: 학교와 현장실습기관 간 산학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실시되는 학교 밖으로 연장된 경험학습을 위한 수업방법 - 학생에게 전공과 관련된 직무교육을 포함한 직무수행 기회와 직무수행에 따른 실습지원비 제공을 통해 예비 사회인으로서 올바른 직업의식을 함양시킬 수 있고, 학생의 직무능력 사전검증 및 인력양성 기회로 활용 가능 |
운영기간 | - 운영기간: 2025.01.01.(수) ~ 2025.02.28.(금) (1개월~2개월) * 운영기간 내 실습기간을 반드시 1개월 이상 또는 2개월 이내 편성되어야 함 * 25년 2월 졸업예정자 모집 시 2025.01.01.~2025.01.31. 현장실습 교육과정만 편성 가능 * 실습기간은 1개의 실습기간으로 편성하여야 함 (1개월, 2개월 과정 각 편성 불가) - 표준현장실습학기제 운영기준: 1일 8시간, 주 5일 (주 40시간) * 실습기관이 주 4일제 또는 6일제인 경우 1주간 4일 또는 6일을 기준으로 연속적으로 운영 가능 (단, 1일 6시간 미만의 현장실습은 불가) |
실습시간 산출기준 | - 주 단위 실습시간 수 = (일 실습시간 수×주 실습일수)+(1주 1일의 유급 휴일로 처리되는 실습시간 수) ☞ (예시) 1일 8시간, 주 5일 근무기준 = (8×5)+8 = 48시간 - 월 단위 실습시간 수 = (주 단위 실습시간 수÷7)×(365÷12)값의 소수점 이하 올림 값 ☞ (예시) 1일 8시간, 주 5일 근무기준 = [(8×5+8)÷7]×(365÷12) = 208.57 ≒ 209시간 |
2. 실습기관 측 의무사항
실습지원비 지급의무 | - 실습지원비 지급액: (월 단위 실습시간 수)×(2025년 최저시급액) ☞ (예시) 1일 8시간, 주 5일 근무기준 = 209시간×10,030원 = 월 2,096,270원 - 실습기간이 주 또는 월 단위로 편성되지 않은 잔여 날의 기간에는 주 단위 실습지원비를 기준으로 일할 계산 후 실습지원비 지급 * 실습지원비란? → 학생에게 직접 금전으로 제공되는 지원금으로, 현물(식사, 기숙사, 통근버스 등)로 제공되는 경우는 실습지원비에 포함하지 않음 * 실습종료 후 직무교육시간비율(최저시급 25%, 월 최대 524,067원, 소수점단위절사)에 따른 지원금을 실습기관에게 지급 * 실기업부담금 = 직무수행시간비율(75% = 1,572,203원, 소수점단위절사) |
원천징수여부 | - 실습지원비는 원천징수대상에 포함되지 않음 [기획재정부 소득세제과-153, 2021. 3. 9.] |
산재보험가입 | - 실습기관에서는 실습학생 대상 산재보험 필수 가입 |
3. 대학 측 의무사항
상해보험가입 | - 대학에서는 실습학생 대상 상해보험 필수 가입 |
현장방문점검 | - 현장실습 진행 중 필수 1회 이상 현장방문점검 실시 |
지원사항 | 1. 실습종료 후 실습지원비 지급액 중 교육시간비율(최저시급 25%)만큼 지원금 지급 * 1일 8시간, 주 5일 근무기준 ☞ (월 단위 실습시간 수)×(직무교육시간비율, 25%)×(2025년 최저시급액) = 209시간×0.25×10,0300원 = 524,067원, 소수점단위절사 * 현물(식사, 기숙사, 통근버스 등)지원은 지원금에서 제외 2. 요구 역량 및 전공이 충족되는 학생 매칭 지원 |
4. 참여방법
참여방법 | - [붙임 1] 내 '운영계획서 및 직무기술서' 양식 작성 후 메일(lincplus9@silla.ac.kr) 제출 ※ 기업홍보 등이 필요한 경우 기업소개 자료 함께 제출 ※ 신라대학교와 최초 현장실습 진행 시 [붙임 1] 내 '사전서면점검서' 함께 제출 |
조사기간 | - 공고일 ~ 2024.11.29.(금)까지 |
문의 | - 신라대학교 LINC 3.0 사업단 최해광 연구원 (Tel: 051-999-6997) |
5. 유의사항
실습기관 - 학생 간 매칭이 되지 않을 경우 현장실습 진행불가 |